6천만 엔의 군주의 개인실, 사용되지 않고 백화점 폐점 소매 지금

헤세이는 쇼핑의 형태가 크게 바뀐 시대로 자리 매김 될지도 모른다. 치솟는 땅값을 배경으로 점포 확장을 계속 한 대형 백화점과 슈퍼마켓의 경영 파탄이 잇따라,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시장의 침체가 재편을 밀어 주었다. 한편, 가게를 갖지 않는 인터넷 쇼핑몰은 급성장하고있다.  
지바현 모 바라시의 JR 모 바라 역 빌딩 6층에 있는 시립 도서관. 동쪽으로 창 밖 술의 따뜻한 빛이 쏠리고 자습하는 고교생이 눈에 띄었다.
이 층은 한때 모 소고 식당가이었다. 폐점에서 18년. 건물에는 도서관 외에도 학원이나 보험 회사 사무실 등이 들어 선다. 엘리베이터 문에 새겨진 소고의 저장소 플라워 달리아의 모양이 몇 흔적이다.
1987년 JR 소토 보선의 고가화에 맞추어 도시는 역전 재개발 빌딩의 핵 세입자 소고를 유치했다. 시는 밖에서 술의 핵심 도시를 목표로하고 있었다. 현지에게 소고는 역전 활성화의 상징이었다.
소고의 전 직원이 밝힌다. 버블 기 소고에는 전국에서 재개발 안건이 반입되었다. 수익성을 기대할 수없는 것도 있었지만, 일본 최대의 백화점 그룹을 목표로 한 미즈시마 히로오 회장의 학의 일성 정해진 미즈시마 씨는 60년대부터 군림 한 사실상의 소유자이다.
미즈시마 씨는 담보의 연구에서 법학 박사가되고,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했다. 출점 예정지의 토지를 그룹 회사를 통해 사고 소고의 출점에 오른 토지를 담보로 주로 거래 은행이었던 당시의 등에서 신점 용지를 구입 자금을 조달했다.
땅값은 반드시 오른다라는 토지 신화에 근거한 사업 모델이었다. 이에 지방 자치 단체와 경제계 금융 기관이 달려 들어 우리 역에 백화점을 미즈시마 참배가 반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