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쓰레기 최종 처분장 선정 설명회, 오사카에서 본격 재개

원자력 발전 환경 정비 기구(NUMO)과 자원 에너 지청은 10일 원전의 고 준위 방사성 폐기물(핵 쓰레기)의 최종 처분장 선정을 위한 주민 설명회를 오사카시에서 열었다.NUMO가 홍보를 위탁한 업자가 감사부로 학생들을 동원한 문제를 받고 지난해 12월부터 중단했으나 운영을 재검토하고 이날부터 본격 재개했다.이지만, 동원하지 않은 결과 약 200명 수용 가능의 회장에 일반 참가자는 16명과 드물었다.
설명회는 동시 키 타구의 빌려회의실이었다.전력 회사와 NUMO관계자들 8명은 일반인을 틈타지 않도록 특별석에 앉아 발언하지는 않았다.NUMO의 이토 오신 이치 이사는 모두,"공정성에 의심을 가질 사안이 발생했다.관리가 제대로 제대로 안 되고 반성하고 있다.앞으로도 의견을 받으며 개선하고 싶다"라고 진사 했다.
핵 쓰레기의 최종 처분에 대해서는 나라가 지난해 7월 지하 300미터 이심에 메우기 위한 지질학적 적성에 응하고 일본 지도를 4단계로 분류한 "과학적 특성 맵"을 공표했다.이 10월부터 전국에서 의견 교환회를 시작했다.그런데 동원 문제가 발각되어 중단.NUMO직영으로 전환하는 등 운영을 재검토, 올해 2~3월에 수도권 5회장에서 시험적으로 개최했다.